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BLOG main image

Google
우토로마을을살리자 상단 우측
분류 전체보기 (134)
한국 힙합 이야기 (38)
한국의 MC (26)
한국의 레이블 & 크루 (6)
국내 앨범 리뷰 (4)
힙합계 소식 (14)
소울커넥션 곡소개 (4)
MurMur (34)
라임놀이 (3)


2008 위자드닷컴 추천 블로그 선..
위자드웍스 공식 블로그
Beatmania의 느낌
emptyframe's me2DAY
꽃수염님 행복하세요. (좋아하던..
글로 그림 그리는 산골소년
티스토리(Tistory)는 나만의 무기
글로 그림 그리는 산골소년
周블로그에서 主블로그로 !
JooJoo 's BLOG
         
당신은 318,068 번째 손님입니다.
Today 78 hit, Yesterday 144 hit
Statistics Graph


꽃수염의 힙합이야기

데뜸노트 절찬리 배포중!
강자이너 일대기
진미스킨
2007/10/09 11:25
빅뱅이 표절의혹에 휩싸였다.

표절의심을 받고 있는 것은 요즘 한창 인기를 글고 있는 ' 거짓말 '이라는 곡으로, 5주연속 가요프로그램 1위라던가 뭐 아무튼, 시끌시끌하다. 나야 가요프로그램을 보질 않으니 그런것 까지는 알 수 없지만, 거짓말이라는 노래가 무척 좋다는 것은 알고 있다. 가요에는 관심 없지만, 빅뱅은 관심있으니까.

문제는, 나 역시 빅뱅의 ' 거짓말 '을 처음 들을 때, 이 노래가 어떤 노래를 꼭 닮았다고 생각했고, 그 노래가 한국 힙합 리스너들 사이에서는 꽤나 유명한, 알 사람은 다 아는 그런 곡이라는 것이다.

데프콘두근두근 레이싱 (Feat. VJ,DD)라는 곡으로, 이 곳을 일부러 찾아오신 분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곡이다.

곡의 구성이나, 플로우, 라임부분이 객관적으로 들었을 때, 상당히 닮았다는 의혹을 지울수가 없다. 다만 나는 YG소속의 빅뱅과 MP 소속의 데프콘이 얽힌 문제인데, 그 대형 회사들이 알아서 협의를 했겠거니 하는 생각에 크게 주목하지 않았다. 그리고 라임이 비슷한 경우는 한국 힙합씬에 얼마든지 있고, 후배가 이미 유명한 선배의 라임을 가져오는 경우가 아주 드문 것도 아니기에 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모든일이 내 생각처럼 돌아가리라는 법은 없다.

아무래도 빅뱅에 대한 반감을 가진 리스너들이 그것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 모양이고, 거기에 일부 철없는 파스니들이 개념없이 대응을 하는 바람에 일이 꽤나 커진것 같다.

일단, 표절 의혹을 제기한 것 자체는 별 문제가 없어보인다. YG와 MP 어느 쪽에서도 특별한 코멘트를 하지 않아서 의구심만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고, 그 과정에서 누군가 문제제기를 하는 것 자체가 이상한 일은 아니다. 하지만, 문제제기 태도가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은 생각해 볼 일이다.

네이년에 검색을 해 보면 알겠지만, 문제제기를 한 사람들의 대부분이 이미 빅뱅에 대한 상당한 반감을 가지고 있는 상태였다는 것이 확실히 드러난다. 거의 대부분 '이 색희들 표절이네, 이거 들어봐라 확실히 표절이다, 그럼그렇지 네까짓것들이 무슨 힙합을 한다고 깝치냐...' 뭐 이런 분위기로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나는 되도록이면 객관적으로 힙합음악과 힙합가수를 느끼려고 노력한다. 그러다 보니 이 정도는 '문제가 될 수는 있지만, 조용히 넘어가자면 넘어갈 수도 있는 부분이고 어쩌면 이전에 이미 YG와 MP간에 합의가 된 사항일지 모른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문제제기를 한 사람들은 그것이 아니었다. 원래 밉상인 놈들이 꼬투리 잡힐 짓을 했으니, 이때다 하고 냅다 질러버리는 듯한 신속 정확한 공격.

...분명히 문제가 있다. 표절이라는 것은 전후사정이 다 드러나기 전에 함부로 거론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표절을 구분짓는 기준이라는 것이 분명히 있고, 음악적으로는(곡의 멜로디) 표절에 해당하지 않는다. '두근두근 레이싱' 말고도 일본가수 프리템포의 Sky High라는 곡과도 유사하다고 하는데, 이것은 말 그대로 유사한 것이지, 딱 잘라 말해서, 표절이라고 볼 수는 없는 부분이다.

게다가 두근두근 레이싱의 표절은 말도 안되는 이야기이다. 일단, 랩에는 멜로디를 결정짓는 요소가 없기 때문에 표절이 성립이 안된다. 처음 영어 내래이션 부분이 VJ의 파트와 닮았다고 표절이라고 할 수도 없고, 최자의 라임을 가져왔다고 표절이라고 할 수도 없다. 곡의 구성이 닮았다고 표절이라고 할 수도 없다. 막말로,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VJ의 내레이션을 그대로 가져오거나, 최자의 랩을 가사 그대로 가져오지 않는 한은 법적으로는 하자가 없다는 이야기이다.  가사나 분위기가 닮은 곡이야 찾아보면 얼마든지 있지 않은가. 그런 것을 다 표절로 처벌하는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내가 하고픈 말은... 빅뱅까들, 제대로 확인도 안됐으면서 까고보자는 식의 행동은 그만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이미 10년도 더 지난 문제지만, 파스니들의 오빠사랑 나라사랑에 대한 문제점을 짚어보려 한다. 니들이 주장하는대로 지용이 오파가 '표절'을 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만, 표절논란을 불러올 만큼 교묘하게 인용, 참고를 했으나 '실력파'의 이미지를 위해 어느 곳에서도 그에 관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다분한 부분이다. 작사, 작곡 권지용이라고 쓰는 것이 범죄는 아니지만, 사회 통념상 비난의 대상이 될 수는 있는 부분이라는 것은 알고 있어야 한다.

파스니들 스스로도 '비슷하긴 하지만 표절은 아니다'라고 말하고 있지 않나. 비슷하긴 하지만 이라니. 어떻게든 변명을 하려고 해도 비슷하다는 것은 인정을 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비슷, 아니 유사 하단 말이지. 그렇다면, 최소한 인터뷰라던가 어떤 형식을 빌려서라도, 이러이러한 곡을 참고로 했다 라거나 이런 곡의 영향을 받았다 라고 밝히는 것이 '실력파 뮤지션'의 도리라는 거다. 우리 오파라고 무조건 그럴리 없다고 잡아떼는게 능사는 아니라는 말이다. 양현석 사장 스스로도 샘플링을 하려다가 일이 틀어져서 샘플링 못했다라고 이야기를 했다잖아. 그 말은 샘플링을 못해서 '원곡을 참조하여 비슷한 분위기로 만들었다' 라고 받아들여야지.

자, 그럼 이쯤에서 비교청취 들어가보자. 표절이라고 할 정도는 아니지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받았는지는 쉽게 알수 있을 것이다.


1. 곡 도입부의 내레이션 부분이다. 아무리 들어보아도 두근두근 레이싱에서 버벌진트의 내레이션 분위기와 흡사하게 들리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먼저나오는 곡이 두근두근 레이싱, 뒤에 나오는 곡이 거짓말) 분위기 뿐만 아니라 가사도 유사하고, 마무리 짓는 부분도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두근두근 레이싱]
hDedicated, to all the brokenhearted-people. Break ups to make ups, Make ups to break ups. Just another love sicks in long. Brought to you by 'Dynamic Duo' And 'The Soul Life'

[거짓말]
ye, Love is pain.
Dedicated, to all my brokenhearted people (come again) one's old a flame, scream my name And i'm so sick of love songs ye, I hate damn love song, memento of ours 거.짓.말

...도입부의 가사는 the를 my로 바꿔놓은 것 이외에 달라진 것이 없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은 가사는 다르지만 그 비트가 매우 유사하다.

그리고, 다음 부분.


[두근두근 레이싱]
끊어진 우리라는 고리, 남겨진 미련이란 꼬리. 날가둔 슬픔이란 덫, 두려운 건 그 속에 혼자라는 것. 난 마치 외롭고 또 외로워서 우는 꾀꼬리, 날마다 괴롭고 또 괴로워서 우는 내 꼴이 한참 서럽고 또 서러워, 아쉬워 또 아파서 전화기 붙잡고 잠 못드는 못난이. 너 없는 하루는 길어 오늘도 빌어빌어 난 신께 널 잊게 해달라는 기도를 드려. 그래도 가버린 니가 너무나 보고 싶어 못 견딜 땐 눈물로 방바닥에 니 얼굴을 그려.

[거짓말]

그래 내가 했던 말은 거짓말

홀로 남겨진 외톨이 그 속에 헤메는 내 꼴이, 주머니 속에 꼬깃꼬깃 접어둔 이별을 향한 쪽지(hey)
넌 어딨나요 널 부르는 습관도 난 달라질래 이젠 다 웃어넘길게

(녹음 부분 없음)
싫어 너 없는 하루는 길어 빌어 제발 잊게 해달라고


밑줄 친 부분, 두꺼운 부분, 빨간색 부분을 모두 살펴보면 작사,작곡을 한 권지용군이 두근두근 레이싱을 지나치게 감명깊게 들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물론, 형식상 표절은 아니다. 하지만, 누가 보아도 파스니들께서 목에 핏대 세우며 소리치듯이 '지용이 실력으로 작사, 작곡한 것'이라고 말하기는 민망한 부분들이다.

빅뱅이 지은 죄 보다 더 심한 욕을 먹는 것은 우리 개념없는 파스니들의 '막말'의 영향이 크다. 간단하게 내가 네이버에서 찾아낸 막말 몇개만 옮겨 보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표절이면 어쩔건데요라니. 이건 좀 아니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해서 보면) 상당히 정중하게 문제제기를 했는데도 기분나쁘다고, 단정짓지 말라고... 어디 단정지어 표절이라는 말을 했는지 도무지 찾아볼 수 없다. 오히려 표절 안했으니 함부로 말하지 말라 라고 단정짓는 듯한 느낌이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네, 저 힙합장르 그쪽에서 10년째 놀고 있습니다;;;(저한테 하신 말씀은 아닌것 같지만 움찔해서) 깝쳐서 오나전 ㅈㅅ


이러니 어느 누가 좋은 말을 하겠는가.

파스니들은 좀 기억했으면 좋겠다.
오파들을 욕먹이는 건 자신들이라는 것을.


아저씨는 빅뱅을 좋아한단다.
그렇지만 족꼬마 파스니들은 너무 싫어해요.
일단, 문제가 생겼을 때는 파스니들이 조용히 해주는게 오파들을 도와주는 거에요.

(내용 수정해서 재발행 했습니다.)


이 글은 꽃수염의 힙합이야기 / http://tiglord.tistory.com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퍼가실 때에는 이 하늘색 점선부분까지 함께 퍼가시면 됩니다.

네이버 지식인에 답변용으로는 일부만 퍼가실 때는 출처 표기를 확실히 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RSS리더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이 그림을 클릭해서 RSS등록을 해 주시면 저와 조금 더 가깝게 지내실 수 있습니다. 좋은 이웃이 되어 주세요 ▷


Trackback Address :: http://tiglord.tistory.com/trackback/187
BlogIcon 다소 | 2007/10/08 18:28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이거 프리템포 Sky High 샘플링 했다고 들었는데 아니었군요<-
저도 처음 딱 듣고 우와, 내레이션이 두근두근이랑 비슷하네 했었는데.....
BlogIcon 꽃수염 | 2007/10/08 22:58 | PERMALINK | EDIT/DEL
권지용 솔로로 샘플릭 허락을 받아두었는데, 그것이 빅뱅의 앨범에 실리게 되면서 취소되었답니다.

내레이션이나 최자파트의 라임이 좀 유사하죠.
NZnation | 2007/10/08 21:19 | PERMALINK | EDIT/DEL | REPLY
뭐 아무래도 이른바 "퐈수니"라 불리는 집단은 대부분이 아직 어리니까요.
아무리 뭐라고 한대도 그나이에 맹목적인 추종을 멈추지는 않을거라 봅니다.
저도 예전엔 그런걸 보면서 혀를 차긴 했지만 30줄을 바라보는 이제는 아직 정신적으로 성숙이 덜되서 그러려니 합니다. ^^;

그나저나 개인적으로 빅뱅 참 좋게 보고 있는데 원더걸스와의 스페셜 무대때문에 안티가 되게 생겼군요 -_-+
BlogIcon 꽃수염 | 2007/10/08 22:58 | PERMALINK | EDIT/DEL
ㅎㅎㅎ

저도 빅뱅 참 좋아하는데, 이번 일에 대해서는 언제고 직접적으로 해명을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BlogIcon fnfn224 | 2007/10/08 22:07 | PERMALINK | EDIT/DEL | REPLY
육공로우의 동방디스는 저것보다 훨씬 도가 심햇...
그리고 다소언니처럼 저도 프리템포 Sky High 듣고와서 '아 비슷하다' 라는
느낌을 받았긴 했지만...
뭐 양사장님 생각하면 표절 아니었으면 좋겠네요 -_-)
BlogIcon 꽃수염 | 2007/10/08 22:59 | PERMALINK | EDIT/DEL
소문은 들어봤는데 직접 디스곡을 들어보지는 못했습니다. 예전에 디지의 스나이퍼 디스곡을 들어보고 정도가 심한 디스곡을 도무지 들어줄게 못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일부러 피하고 있었죠.

저도 직접 양사장이나 권지용군이 표절이 아니다라고 밝혀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BlogIcon 박민철 | 2007/10/08 22:27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제가 봤을땐 뎁콘 노래도 어디선가 멜로디 라인을 따온 듯 합니다. 이런 코드 진행은 흔하죠.
그런데 프리템포의 Sky High을 들어봤을땐 두곡의 피아노 룹이 매우 비슷해 보이네요..
http://blog.naver.com/choecda?Redirect=Log&logNo=70021657881
그래서 얼마전에 프리템포가 내한 공연 왔을때 아마도 누군가 들려줘봤을 것 같기도 하네요..
재밌는건 그날 공연에 빅뱅도 왔었다는 얘기가 들리더군요..

아무튼 듣자하니 이곡 저곡에서 섞어제낀 듯합니다..
몇마디 이상을 비슷하게 하면 표절이 된다 얘기는 많은데.. 그건 곡을 쪼개봐야 알 것 같고.. 설상 샘플링이었더라도 원작자에겐 클리어런스를 받진 않을 것 같네요. 그게 한국의 이상한 관행이 되어버렸죠..
BlogIcon 꽃수염 | 2007/10/08 23:01 | PERMALINK | EDIT/DEL
네. 두근두근 레이싱도 멜로디는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듯한 느낌이고, 또 그런 것이 귀에 편하게 들리죠. 확실히 잘라말해서 음악적으로 데프콘의 곡을 표절한 것은 아닙니다.

샘플링도 아니라고 밝혔다고 하더군요. 원래 샘플링을 할 예정이었는데 어쩌다보니 샘플링 하지 못하고, 유사한 분위기로 지용군이 직접 곡을 썼다, 뭐 이런 식의 해명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조금 씁쓸하죠.
BlogIcon mooya | 2007/10/08 23:21 | PERMALINK | EDIT/DEL | REPLY
거짓말 처음듣고 어찌이리 귀에 감기는건가 했었는데..

언급되는 뮤지션들 모두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참.. 애매하네요..
BlogIcon 꽃수염 | 2007/10/09 11:27 | PERMALINK | EDIT/DEL
저도 그렇습니다. 저도 빅뱅 꽤 좋아하거든요. 다만, 이번 일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해명을 좀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번 일 제대로 해결 못하면 앞으로도 영원히 힙합씬에서 인정받기는 어렵겠죠.
콘솔힙합 | 2007/10/09 11:15 | PERMALINK | EDIT/DEL | REPLY
뭐 관심 없어서 아웃오브안중..

일반 노래도 아니고 랩으로 표절이다 뭐다 단정짓기가 참으로 애매하니;;

법으로 8마디이상이 표절이라죠.. 표절은 아니고 인용정도나 되려나.. 쩝 ㅡ,.ㅡ;; 애매하네;;

가만히 있으면 다수 리스너들은 표절로 몰아갈것이고..

역시나 해명을 피할수는 없을듯

요즘 비제이 출현횟수가 잦아졌는걸 -0-
BlogIcon 꽃수염 | 2007/10/09 11:28 | PERMALINK | EDIT/DEL
랩은 뭐, 표절의 개념이 거의 없으니까요.
VJ 정규앨범 나올때가 다 된걸까요ㅎㅎ
BlogIcon 해피쿠스 | 2007/10/09 12:30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글 잘 보고갑니다~~!!
BlogIcon 꽃수염 | 2007/10/09 13:55 | PERMALINK | EDIT/DEL
댓글 감사합니다^^
청천을 | 2007/10/09 15:50 | PERMALINK | EDIT/DEL | REPLY
지용군(...)이 두근두근 레이싱을 좀 감명깊게 들은것같은데.....
유사한것같네요...
BlogIcon 꽃수염 | 2007/10/09 17:31 | PERMALINK | EDIT/DEL
좀 아쉽죠.
어느쪽이든 속시원하게 밝혀주면 좋겠는데^^
청천을 님 오랜만이네요^^
취UMC.f.g.k | 2007/10/09 18:52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아 애들이 거짓말 들려줬을때 내래이션부분이 진짜 들어본것 같았었음 그외엔 ㅋ
취UMC.f.g.k | 2007/10/09 18:55 | PERMALINK | EDIT/DEL | REPLY
그리고 솔직히 이게 표절이면 래퍼들은다 표절인가.
항상빠지지않는 계속 에서 폐속 에서 내손에서이런거
BlogIcon 꽃수염 | 2007/10/09 19:27 | PERMALINK | EDIT/DEL
표절이라고 볼수는 없는 내용입니다. 힙합쪽에서 라임을 따라하는 것은 관행적으로 있어온 부분이고, 경우에 따라 존경심을 나타내는 방식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하니까요. 다만, 인터뷰 등에서 한번이라도 이 것에 대한 언급이 있었어야 하는데 그 과정 없이 작사작곡 권지용이라고 적은 것은 통념상 문제가 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시라나 | 2007/10/09 19:30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라디오에서 한번 듣고 그노래 생각했었는데 저만 생각한게 아니군요...

그나저나 '비슷하지만 표절이 아니다'라는건 대체 무슨 뜻일까요...
BlogIcon 꽃수염 | 2007/10/09 19:44 | PERMALINK | EDIT/DEL
아, 제가 글을 좀 허술하게 쓴 것 같은데, 비슷하지만 표절은 아니다라는 것은 파스니들의 비논리적인 대응방식입니다. YG측에서 한 발언이 아닙니다.
파스니들은 아직 아이들이니까요.
랩의진수 | 2007/10/10 12:16 | PERMALINK | EDIT/DEL | REPLY
잘봤습니다. 정리가 아주 깔끔하네요.

개인적으로 빅뱅 거지말이 두근두근레이싱을 표절했다고 주장한 (예전에 힙플에 많이 올라왔죠)
빅뱅까들 어처구니가 없었습니다.

네레이션 비슷하게 들리고, 라임 몇게 비슷한게 들리면 표절이라고 생각하는 무개념 리스너들..

두 노래가 추구하는 스타일이 엄연히 틀리고
느낌도 다른데.. 무엇을 듣는건지 ..


아 그리고 블로그에 "자신이 단 리플"
보는 기능 같은거 있나요?
BlogIcon 꽃수염 | 2007/10/10 13:46 | PERMALINK | EDIT/DEL
랩의진수 님께서 확인하실 수 있는지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IP 주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tiglord.tistory.com/188#comment731052
http://tiglord.tistory.com/45#comment662641
http://tiglord.tistory.com/19#comment700061
http://tiglord.tistory.com/19#comment731023

이상이 아마 확인하고 싶으신 리플의 주소인듯 합니다. 확인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경우에 따라 받아들이시기에 기분 나쁘실 정도의 수준으로 제 댓글이 달린 것도 있습니다.

저는 대접받기 위해서는 그만큼 먼저 예의를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댓글이 예민하게 달린 것에 너무 기분나빠 하지 마시고, 먼저 달아주신 댓글이 어떻게 받아들여질지에 대해 한번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어서 서로의 성격을 파악하고 있지 않은 이상, 온라인 상의 의견 교환은 언제나 오해의 소지를 안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저는 성격이 좀 까칠한 편입니다. 그렇다고 제 글에 달린 댓글을 무시할 수 있는 성격도 아니구요.

제 블로그를 찾아오신 손님으로 갖추어야 할 예의만 갖추어 주신다면 서로 기분상할일은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의를 갖춘, 발전적인 지적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sweets | 2007/10/10 22:48 | PERMALINK | EDIT/DEL | REPLY
표절이든 뭐든 떠나서 빅뱅나와서 진짜 좋아했는데.....

지용군의 천재성을 부각시키려다 보니 샘플링 그런건 살짝 넘어가자-하다 걸린거같군요.

처음에 거짓말 듣자마자 작곡가누구야 했는데 권지용이란거 알고 저도

어린나이에 ..하며 감탄을 금치 못했거든요 - 흠..

개인적으로 좀 실망이네요 휴=

빅뱅 팬층도 여타 아이돌가수들에 비해 개념있다고 생각했는데...역시 규모가 커지다보니...

아 그리고 권지용군 나레이션은 충분히 다르게 할 수 있었는데

이렇게 비슷하게 해놔서 듣는사람 민망하게 하는지 모르겠네요;; 허허
BlogIcon 꽃수염 | 2007/10/11 11:33 | PERMALINK | EDIT/DEL
저도 빅뱅 좋아합니다.
다만, 저는 이제 맹목적으로 누굴 좋아할 나이는 지났고(제가 빠돌이 한다고 빅뱅이 좋아하지도 않겠죠ㅎㅎ) 이런 부분을 지적해 주는 사람도 있어야 그들도 더 발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밉상짓 좀 했습니다ㅎㅎ

보아도 그렇고 권지용도 그렇고, 왜 자꾸 천재 스타일로 이끌어가려고 하는 걸까요...

아직 어린 친구들에게는 부담이 되는 캐릭터일텐데.
kokoeun | 2007/10/16 11:05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아. 글 잘 읽었습니다. 전 아직...20대 초반인데요..^^
퐈순이들보다는 나이가 좀 있죠? ㅎㅎㅎㅎㅎ
그냥... 왠지 꽃수염님의 글을 읽고 코멘 안쓰고 가면 뭔가 허전할 것 같은 기분이 들었어요..^^
전 힙합을 좋아하지 않았는데.. 남친을 만나고 부터^^ 남친이 예전에 힙합을 좀 했었거든요..^^
그래서 요즘 관심갖고 자주 듣는데....

빅뱅 팬으로써... 좀 안타깝네요;;;...
무작정 까대는 인간들이나... 무작정 자신의 스타가 옳다고 우기는 퐈순이들이나...
무개념 탑재는 시간이 흘러도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는듯....

제가 중,고딩 시절이나 다를 바가 없네요..^-^
빅뱅을 좋아해 주는 어른들을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해명했음 좋겠네요..^^
BlogIcon 꽃수염 | 2007/10/16 20:53 | PERMALINK | EDIT/DEL
저는 이제 20대 중반인데 힙합도 빅뱅도 좋아합니다.
소녀팬들처럼 막 빙뱅에 열광하거나 그러진 않습니다만, 음악은 계속 듣고 있죠.

저도 안타깝습니다.
쉽게 풀수 있는 일을 자꾸 어렵게 몰고가는 회사, 팬, 안티 3자가 다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2btheonly1 | 2007/10/16 17:02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아 전 데프콘씨 노래를 오늘 처음 들어봤네요~ 비슷한부분이 꽤 있어서 님처럼 깊은 상식이 있지않은 분들은 오해할 소지가 있네요^^ 그래도 엄연히 표절은 아니라니 다행이네요^^ 님의 글을 많은 분들이 읽고 표절논란이 사라졌음 좋겠네요~ 계속 빅뱅 많이 사랑해주시구 예의없는 팬들은 잊어주세요ㅠㅠ 모두가 그런건 아니랍니다..개념없는 팬들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네요ㅠ 대신 사과드릴게요~!
BlogIcon 꽃수염 | 2007/10/16 20:56 | PERMALINK | EDIT/DEL
저는 거짓말이라는 곡도 좋아하고, 요즘 아이돌 그룹 중에는 빅뱅이 꽤 실력파라고 생각하지만, 이번 사건에 있어서는 크게 빅뱅을 옹호하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형식상 표절은 분명히 아니지만, 그렇다고 이번 일이 당당하고 떳떳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일은 누가 보아도 단순 참고의 수준은 훨씬 넘은 것 같은데 YG측이 너무 당당해서 당황스럽습니다.
oooookm | 2007/10/16 17:13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전빅뱅팬인데요음,,나이는어리답니다사실표절이란정확한뜻도모르고샘플링이라는뜻도잘모르구요근데정확히뜻도모르면서팬들이막표절이아니라고샘플링이라고빡빡우기는거............같은빅뱅팬이지만보기안좋쵸저두,,개념없는팬들이 그런짓안했음좋겠는데자꾸그러네요근데두근두근레이싱노래오늘처음들어봤는데깜짝놀랬어요!!여튼글잘읽고갑니다^^
BlogIcon 꽃수염 | 2007/10/16 20:59 | PERMALINK | EDIT/DEL
표절 = 베꼈다
샘플링 = 일부를 집어넣었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샘플링도 제대로 대가를 지불하지 않으면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구요, 거짓말 같은 경우는 표절도, 샘플링도 아닙니다. 여러 곡을 '참고' 했는데 참고의 정도가 좀 심했다는 이야기지요. 표절로 처벌을 하거나 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부모님께 거짓말을 한 것은 법을 위반하는 것은 아니지만 양심에 찔리는 일이죠. 이번 사건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법적으로 문제될 것은 없지만 권지용이나 YG측에서는 양심상 찔릴 수 있는 부분이라는 거죠.
piece | 2007/10/16 17:20 | PERMALINK | EDIT/DEL | REPLY
권지용 혹은 YG측에서 직접 해명해주지 않는이상 문제는 어물쩡 넘어갈거고, 그럼 앞서말씀하신 몇몇 리스너들은 계속 빅뱅을 오해할테고(만약 표절이아니라면), 몇몇 팬들은 계속 오빠가 맞다고 악악(정말표절이라고해도)대겠군요....하루빨리 빅뱅측에서 제대로된 발표라든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게 자신들의 이미지상도 좋을텐데. 한편에서는 양사장님이 샘플링을 떼왔다고 말했다는데 앨범에는 아무말도 실리지 않았으니 이게 곡할노릇이죠. 아무튼 깔끔한 정리와 생각 잘 봤습니다. 양다리로서 굉장히 심란하네요.
BlogIcon 꽃수염 | 2007/10/16 21:00 | PERMALINK | EDIT/DEL
네. 핵심을 정확히 짚으셨습니다. 정확한 해명이 없으면 언제까지라도 빅뱅 팬과 빅뱅 안티 사이의 골을 깊게 할만한 중요한 문제인데도 사측에서는 어물쩍 넘기려고 하는 듯한 자세를 취하고 있으니...

앞으로 골치아파 질 것 같습니다.
sally | 2007/10/17 01:32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정리를 정말 잘해주셨네요^^ YG측에서 정리를 잘 해야할텐데.. 빅뱅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얼른 해결이 되길 바랄뿐이네요..
BlogIcon 꽃수염 | 2007/10/17 11:09 | PERMALINK | EDIT/DEL
저도 아쉽기만 합니다.
BlogIcon 힐데 | 2007/12/14 23:06 | PERMALINK | EDIT/DEL | REPLY
결론이 안났나 궁금해서 돌아다니다가 글 읽고 갑니다^^
그런데 제가 놀란건 '내레이션'이라는 표준어를 모두들 정확하게 사용하고 계시다는 것... 놀랍습니다..
말씀들을 다 잘하시네요.
흑방 | 2008/03/08 21:11 | PERMALINK | EDIT/DEL | REPLY
리드머 들어가려다 우연히 블로그들려서 이런글을보게되네요^^

저도 상당히 빅뱅 초기엔 좋아햇었는데 천재이미지 //Forever with U 나 없는번호등때매 좀 정감이떨어졌다고해야하나... 그런상태에요~

뭐 표절이곤 어쨌건간에... 빅뱅 권지용 (혹은 용감한형제) 트렌드를 따라한다고 팀발랜드 나 시부야 스타일..너무 비슷하게 곡전개를 하거나 사운드를 따라쓰는건 아닌가합니다.... 그점에서는 거짓말이던 어떤곡이던 비난의 여지는 된다고봅니다..그렇게 대대적으로 권지용 작사작곡으로 광고까지했으니깐요..
BlogIcon italy nude naked | 2008/05/23 05:25 | PERMALINK | EDIT/DEL | REPLY
여보세요, 좋은 아주 위치!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제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는 한국 힙합에 대한 여러 가지 내용을 다루는 '개인'블로그입니다. '개인' 블로그이기 때문에 많은 내용이 주관적이며, 제 취향과 생각이 많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블로그에서 다루는 내용은 최대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정확성이 떨어지거나, 사실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마추어 / 언더그라운드 뮤지션 분들 중에 자신의 힙합곡을 제 블로그에 소개하고, 제 비평을 받고 싶으신 분은 제 메일을 통해 곡의 음원(1곡 이상)과 간단한 소개(팀, 크루, 개인의 역사와 소개)를 보내주시면 바로바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개와 비평에 특별한 조건은 없지만, Diss곡은 소개/비평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제 블로그에는 하루 1,000분 이상이 방문해 주시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홍보효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음악에 대한 반응을 알아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홍보가 필요하신 분은 힙합과 관련한 광고를 제 블로그에 게재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소정의 비용을 받습니다. 제 블로그는 현재 일 평균 1,000명 정도의 손님이 방문해 주십니다. 광고의 종류와 내용에 따라 협의 가능합니다. 개인 블로그이므로 아주 저렴한 가격을 받겠습니다. 되도록이면 형편이 좋지 않은 언더/아마추어 힙합 뮤지션이 광고를 게재해 주셨으면 합니다. 원하시는 분은 역시 제 메일을 통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큰 광고효과를 얻을 것으로 생각되진 않으므로, 힙합관련 이벤트의 홍보용이나 힙합관련 홈페이지 소개 정도의 용도로 광고하실 분들께 권해드립니다.

이하의 내용은 제 글에대한 저작권 표시입니다.


1)꽃수염의 힙합이야기의 자료는 '소울커넥션 곡소개' 카테고리의 내용을 제외하고 어느 곳으로 퍼가셔도 좋습니다. 다만 퍼가실 때는 반드시 위의 하늘색 점선 부분까지 같이 퍼가셔야 합니다. 네이버 지식인에 답변용으로 일부만 퍼가실 때는 꼭 출처 표기를 부탁드립니다. 별 것 아닌 글이라도 대부분 제가 직접 작성한 글들이니, 저작자의 권리에 대한 존중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퍼가실 때, 댓글 하나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글 내용의 변경을 권장하지 않지만, 금지하지도 않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에는 편집을 해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글 내용을 편집해서 사용하시는 경우, 하늘색 부분은 삭제하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이때도 1차 출처 표기를 http://tiglord.tistory.com으로 꼭 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3)인터넷 뉴스 기사 또는 그와 유사한 곳에 인용, 발췌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블로그 주소 http://tiglord.tistory.com 표기 + 제 메일 tiglord@gmail.com 에 인용, 발췌 작성한 글의 주소 통보로 사용권 획득 절차에 갈음합니다.